충돌을 수반하는 갈등구조를 가져오게 됐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같은 충돌과 대립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이데올로기나 경제가 아니라 문명이 라고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 문명은 주관적, 객관적인 여러 요소들로 이루어지되 그중 가장 중요한 바탕은 종교다.
저자는 세계의 문명권을 7-8개로 나누
헌팅턴은 그 빈자리가 서로 다른 문명간의 갈등으로 메워진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21세기에 문명간 충돌을 초래하는 핵심적 변수는 종교이다. 세계 전역에서 불고 있는 종교 부흥 바람 속에서, 특히 이슬람의 약진은 서양 대 비 서양 문명의 갈등을 증폭시키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서양 문명
Ⅰ.들어가면서
9.11테러가 일어난 지 2년이 지났다. 알 카에다가 테러를 일으킨 주범으로 지목되고 알 카에다의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이 은신해 있는 아프가니스탄에 대해 미국이 침공함에 따라 아프가니스탄은 우리에게도 많이 익숙해진 나라가 되었다. 미국의 침공을 겪고 아프가니스탄은 지금 현
갈등과 대립을 피하고 협력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1: ‘내 이름은 칸’에 대한 이해
“세상엔 2종류의 사람이 있어 좋은 행동을 하는 좋은 사람, 나쁜 행동을 하는 나쁜 사람”
칸은 무슬림을 믿고 있지만 종교적 차별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어렸
9.11 뉴욕 테러사건의 발발과 함께 국내외 대중매체에 급속히 회자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이른바 ‘문명충돌론’이 기존의 국제관계이론의 새로운 대안(또는 이론 틀)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라는 문제에 대해 검토
1. 냉전 종언 이후 세계정치에서 문화와 문명적 요소가 갈등의 주된
종교·사상·상업의 중심지로서 중동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다리가 되었다. 다시 말해 중동의 역사가 곧 세계의 역사인 셈이다. 이와 같은 중동의 중요성은 19세기 오스만 제국의 붕괴로 지역 국가들 대부분이 유럽 식민지로 전락함에 따라 한 동안 잊혀 지기도 했다. 그러나 역사적, 종교적, 민족적 갈등
테러 공격을 받고 화염에 휩싸인 채 힘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이번 테러 대참사는 그 이유가 무엇이건 간에 인류의 불행이고 현대문명의 비극이 아닐 수 없다.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다. 아니 정당화되어서도 안 된다. 인적?물적 손실은 물론 심리적 공황까지 겪은 미국은 곧 사
충돌은 서구의 오만함, 이슬람의 편협함, 중화의 자존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것이다"
새뮤얼헌팅턴은 문화의 충돌에서 문화들 간에는 가치관과 정체성에 있어서 공존할 수 없는 깊게 파인 골이 있기 때문에 각 문화들은 서로 대립하고 갈등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헌팅턴은 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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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
■ 이슬람과 미국 간 우의를 다지는
가교로 사용하자
■ 종교의 자유
(신앙을 실현할 수 있는 자유)
반대
■ 그라운드 제로에 이슬람 사원을 건축
-> 9·11 납치범들에게 승리감을 안겨 줌
■ CNN의 여론 조사 결과, 반대 70%
NYT의 여론 조사에서도 67% 반대
문명의 정체상태를 표출한 것이었다. 우리가 “나머지의 부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려면 우리는 먼저 이 나머지가 얼마나 오랫동안 잠을 자고 있었는지 이해해야 한다. 흔히 그렇게들 말한다. 실제로 1800년대까지만 해도 중국과 인도는 서구만큼이나 부유했다고, 그런 관점에 의하면, 서구